워드프레스 속도최적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 속도가 사이트 운영에 미치는 영향.

워드프레스 속도최적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워드프레스로 제작이 된 사이트 유지보수 작업을 하다보면 평균 로딩 속도가 4~8초 정도로 측정되는 경우가 많다. 보통 로딩속도가 4~8초 정도면 사용자들이 느리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사이트 이용에 불편함을 가지게 된다. 불편함을 느끼면 그 고객들은 웹사이트에서 떠나가기 마련이다. 어렵게 얻은 유저를 느린속도때문에 쉽게 잃어버리는 바보같은 행동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그리고 느린 속도는 검색엔진최적화 (SEO) 점수나 검색엔진순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웹사이트 속도 측정 도구

핑덤툴 : https://tools.pingdom.com/

GT메트릭스 : https://gtmetrix.com/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pagespeed/insights/?hl=ko

크롬 플러그인 – Page load time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page-load-time/fploionmjgeclbkemipmkogoaohcdbig

이를 해결하려면 속도최적화 작업을 해주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속도최적화 작업만 해주어도 평균 로딩 속도가 1~4초 정도 나오기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된다. 대부분의 제작사들이 따로 요청을 하지 않으면 속도최적화 작업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제작사가 신경을 써주지 않는다고 해서 운영자까지 이 부분을 놓친다면 이것은 사용자 확보 및 트래픽에 치명적이다.

속도최적화 작업에는 캐시플러그인 설치, 이미지 최적화, 구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측정 및 개선 작업, 불필요한 플러그인 제거, 충돌 코드 제거, 데이터베이스 튜닝 등이 포함된다. 처음 보면 단어들이 어렵게 보이지만 개발작업이나 코드작업이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난이도의 작업은 아니다. 관련 플러그인들 설치와 설정만 잘해주면 손쉽게 웹사이트를 최적화 시킬 수 있다.

스마일보이랩에서는 속도최적화 작업을 진행할 때 캐시플러그인은 가장 속도 향상 효과가 좋은 유료플러그인 인 WP 로켓 ( WP-ROCKET ) 을 사용하는데, 이 플러그인은 기본적으로 브라우저캐싱, 미니피케이션, 프리로딩 기능 들을 제공해준다. 그리고 필요하면 바니쉬 (Varnish), 클라우드플래어 (Cloudflare), 기타CDN (MaxCDN, Cloudfront) 설정 들도 지원을 해준다. EWWW IMAGE OPTIMIZER, WP OPTIMIZE 등을 사용한 이미지최적화와 컨텐츠 최적화 작업, DB MANAGER 를 이용한 불필요한 데이터테이블 삭제 등을 해주면 속도가 월등히 빨라진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원래 느리다는 말만 믿고 그냥 운영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사이트 속도는 운영상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다. 속도가 느리면 선택지는 단 두가지다. 워드프레스를 떠나거나 속도최적화를 하거나… 그냥 운영하는 것은 자신의 사이트를 두번죽이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