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모바일 블로그 서비스 플레인 서비스 종료

daum-kakao-plain-mobile-blog

다음카카오 에서 2년간 운영해오던 모바일 블로그 서비스 ‘플레인(PLAIN)’ 이 다음 달 18일 종료된다고 합니다.
처음 출시될 때부터 구글 블로거, 텀블러가 장악하고 있는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를 왜 하려고 하는지 의구심이 들었는데,
결국엔 서비스가 종료 되네요.

서비스라는 것이 잘될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지만, 다음 카카오의 서비스 운영 모습을 보면 안타까운 생각이 많이 듭니다.
기획력도 부족하고, 혁신성도 부족하고, 무엇보다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많이 부족해 보이네요.
다음 카카오가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업체도 아닌데, 너무 서비스를 대충 만들고, 잘안되면 그냥 없애버리는 모습은 별로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플레인 같은 경우도 처음 오픈 했을 때나 지금이나 거의 서비스가 발전한 것은 없고,  다른 서비스에 비해 차별성을 가지는 부분이 전무했습니다.

그리고 2년동안 나름 잘 꾸미고 사용한 고객들이 많이 있을텐데, 종료 통보가 참 심플하네요.
이메일에 그냥 종료 한다는 문구 한줄이 끝이네요.
구구절절 사연은 설명하지 않더라도, 자세한 종료 시기와 백업방법에 대한 설명이 담겨있어야 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카카오 플레인 종료

다음카카오 플레인 서비스 종료

다음카카오 플레인 서비스 종료

 

카카오가 정리한 서비스를 보면 마이피플, 다음클라우드, 키즈짱, 카카오토픽, 카카오헬로, 카카오앨범, 다음팟 등등인데,
이제 사업성 없는 서비스들은 많이 없앴으니,
카카오 이름에 걸맞는 혁신적이고, 엣지있는 서비스를 오픈하고,
이미 포화상태인 O2O 나 이미 많이 이용되고 있는 서비스의 유사서비스는 그만 하기를 바래봅니다.

플레인의 자료들은  https://plain.is/__backup  에 접속해서 백업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Write a comment